돈 공부/돈 공부 유툽

주부의 우울증 극복기 - 경제적 자유를 위한 엄마의 돈공부 -신사임당

류꼼이 2021. 5. 23. 16:38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부의 우울증 극복을 하기위해 돈공부를 시작한 내용으로 경제적 자유를 ㅜ이한 엄마의 돈공부- 신사임당님의 영상을 보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우울증이란?

 

돈공부 – 경제적 자유를 위한 엄마의 돈공부(신사임당)

 

 

 

우울증이란?

 

살다보면 누구나 슬프거나 실망스러운 일을 겪습니다. 일을 겪은 당시에는 마음이 무겁고 힘들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하지만 우울증은 기분을 조절하는 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오랜 기간 심각한 양상의 우울한 기분을 지속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로인해 개인의 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주기됩니다.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의 원인은 유전적요인, 내분비 이상, 스트레스, 성격, 대인관계, 어린시절 갈등, 뇌 신경전달물질 체꼐 이상등의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우울증의 증상으로는 우울한기분이 하루 종일 지속되고 2주 이상 지속되면서 직장이나 학교에서 제역할을 하지 못할정도, 흥미나 의욕이 상실하는 증상, 체중이나 식용이 감소하는 경우, 불면증이와서 잠에 쉽게 깨거나 잠을 자더라도 잔것같지 않은 경우, 안절부절 못하고 근심걱정에 사로잡혀 비관적인 생각만함, 만성피로를 느끼며 영양보조제등을 자주 복용, 사고능력과 집중력의 저라호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우유부단한 모습, 무가치감와 죄책감으로 죽음에대한 생각을 하는 증의 증상을 보입니다. 

 

이러한 우울증을 해결하기위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햇볕을 쬐어주는 등 실외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규칙적이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술과 커피, 담배를 줄이고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고 자신만의 취미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돈공부 – 경제적 자유를 위한 엄마의 돈공부(신사임당)

 

https://www.youtube.com/watch?v=WnBPX_RYi6M&list=PLKHcFf5kmB6iraAFqxjmWsTMxElUSU6xf&index=47 

육아를 하면서 언제까지 힘든생활이 반복될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졸파구를 찾아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내시간을 내가 원하는데로 쓸수있다면 나의 압박감이나 다람쥐 쳇바퀴돌아가듯이 가는 시간을 줄일 수 있지 않을가. 경제적 안정이 온다면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게 덜힘들지 않을까 희망이 들었어요.

그래서 여러가지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어요. 

 

- 시간이랑 상관없이 돈이 들어온다면 좋겠다. 엄마들이 생각하잖아요.

 

부동산 임대사업, 배당주, 저작권, 온라인 사업 등등 모두다 나에게는 시간과 돈이 분리되는 사업인거 같아요. 이런 생각조차 못했던 힘든사람들이 많잔아요. 구축하고나면 달라질수있다는건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줄수있거든요 

 

처음에 저도 종자돈이 없었어요. 저는 정말 재테크를 정말 못해서 돈에대한 개념이 없었고 돈이 모이면 쓸곳이 생기더라구요. 적금만기에는 돈을 써야할데가 생겨서 다써버리더라구요. 작은 빌라로 시작했는데 후배중에서 정말 저랑같이 학교다니던 친구가 잠실아파트에서 시작하는 친구가 있었어요. 제가 가서 상처받았어요. 그때 세상이 왜이렇게 불공평할가 생각을 많이 했어요. 누구는 많이 가지고 태어나고 별다른거 없이 갖춰진체로 살고 난 언제 벗어나지? 생각했어요. 이때부터 종자돈을 악착같이 모으기 시작했어요. 

 

한참 저희가 원룸에 살면서 돈을 많이 모을수있었어요. 강제저축을 통해서 많이 모았어요. 투잡도 하면서 월 300정도 모았어요. 나중에 은행에 취업이 되서 은행에서 일하면서 월급이 올랏어요. 그래서 3년간 종자돈 1억을 모았어요. 연 3천정도 모았어요. 

 

그때는 생각해보면 아이가 태어나기 전이고, 당시에는 집이 작아서 나가는 돈이 많지 않았어요. 집이 작으면 관리비도 적고 장점이 많아요. 신혼이고 아이가 없다면 최적에 타이밍이에요. 줄이고자 하면 줄여져요 이때 통장관리를 잘해야해요. 한사람 월급은 강제로 저축을 할 수 있어야해요.

 

통장관리법으로 황금거위통장이라고 해서 언젠가 황금을 가져다 줄거라 생각해서 만들어요. 다이아몬드 통장 나의 능력을 키우기위한 장비나 도구를 위해서는 돈을 아끼고 싶지않았어요 다이아몬드 통장이라고 해서 중요한 면접을 위해 필요한 옷이 있다면 여기서 돈을 쓰는거에요. 

 

순서만 바꿔도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좋은거도 사고 생각하는데 내가 어떤 원하는게 있다면 투자를 먼저해야해요 나에게 필요한게 있다면 먼저 구축을하고 내가 좀더 빠르게 갈수있따면 나 자신한테 투자를 하는거죠. 나에게 투자를 선투자를 하냐 안하냐에따라서 나중에 부자가 될수 있냐 아니냐가 결정되는거 같아요.

 

나에게 먼저 투자를 하는건 꼭 돈이 필요한게 아니거든요 자신감이 필요해요 자신이 다른사람을 많이 챙겨줘야해서 자신이 우선이기보다 자신이 뒷전으로 밀려요.

3가지는 자신에게 돈을 쓰라고해요.

나에게 배움이 필요하면 책에는 돈을 쓰시라고 추천드려요 책에서 얻을수있는게 많다고 말씀드려요.

 

그리고 건강에 시간을 쓰라고 말씀드려요.건강을 위해 요가라든지 배울수 있는걸 배우는걸 말씀드려요.

 

마지막으로 여행에 돈을 쓰라고 말씀들여요. 혼자라도 여행을 꼭가라고 해요. 내가 남이섬이라도 혼자 기차타고 다녀오거나 아침에 조조영화를 보느거같은 혼자 시간을 가질떄 굉장히 큰 위안이되고 그떄 많은 계획을 세울수 있었어요. 혼자 여행을 가면서 나도모르게 생각을 하게되구요. 적기도해보고 하면서 계획을 짜게되요. 부자가 되기 위해서 재테크를 잘하기위해서 조금 멈춰서 계획을 세우는거 방향을 설정하는거에요. 엄마가 그런게 부족해요. 내가 잠시멈춰서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시간 혼자있는 시간을 갖는게 좋을거같아요. 

 

- 엄마의 돈공부는 방법론으로 가득한 책이에요. 구체적인 내용이 담겨있어요. 

 

엄마들이 행복하고 자존감이 높아서 그 행복이 아이들에게 전해졌으면 좋겠어요. 

 

결론 : 엄마뿐만아니라 집안일을 하면서 나 자신을 잃지 말자. 무조건 나에게 투자하는 시간과 돈을 늘리자. 

 

 

 

반응형
//스크립트는 script로 수정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