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생활 정보

혈압 낮추는 법, 고혈압 낮추는 방법

류꼼이 2021. 5. 23. 09:49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혈압 낮추는법 중에서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고혈압이란?

 

고혈압 기준

 

고혈압의 원인 및 증상

 

고혈압을 낮추는 법

 

고혈압이란?

 

혈압이란 혈액의 압력을 말합니다. 심장이 동맥으로 혈액을 내보내기 위해 수축할 때 발생하는 압력이 가장 높은데 이떄 수축기 혈압이락하고, 반대로 받아들이기 위해 낮은 압력을 갖는데 이것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높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 기준

고혈압에대한 기준은 대한고혈압학회와 미국 심장학회에서 정의하는 기준입니다.

 

정상 혈압 : 120mmHg미안 이면서 80mmHg 미만

고혈압 전단계 혈압 : 120~139mmHg이거나 80~89mmHg

1기 고혈압(경도 고혈압) : 140~159mmHg이거나 90~99mmHg 

2기 고혈압(중등도 이상 고혈압) : 160mmHg이상 이거나 100mmHg이상

 

 

고혈압의 원인 및 증상

고혈압의 원인은 대부분 알 수 없고, 10% 정도만이 명확한 원인을 갖는 이차성 고혈압 입니다. 

고혈압은 원인은 한가지가 아니고 유전적인 요인인 가족력이 가장 흔하다. 노화, 비만, 짜게 먹는 습관,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고혈압을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증상에는 개인차가 있으며, 작은 혈압 상승에 어지럼증, 피로, 두통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뚜련한 증상이 없습니다. 고혈압은 증상없이 심장, 뇌, 신장, 눈 등에 합병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내장 기관이 어느날 갑자기 높은 혈압을 견디지 못해 터지거나 막혀 뇌졸증, 심근경색이 발생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고혈압을 낮추는 법

1.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음주를 하지말아야합니다. 가공식품과 패스트푸드 섭취량이 늘면서 나트륨 섭취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나트륨은 고혈압과 뇌졸중과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혈압 높은 사람은 나트륨 섭취를 조절하여 혈압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음주는 고혈압 사례에서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혈압이 높다면 술은 최대한 피하는게 상책입니다. 

 

2.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해야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심장이 효율적으로 혈액을 공급하도록 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30분 만 걸어도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운동을 할수록 혈압은 더 많이 떨어집니다. 

스트레스는 몸이 게속 긴장하면서 심장이 빨리 뛰게되고, 혈관은 수축한다. 최대한 스트레스 상황을 피하고 피하기 어렵다면 평온하게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3. 설탕과 정제탄수화물을 줄이고 체중을 감량해야합니다.  단 음식 뿐만아니라 쌀이나 밀가루 등 정제된 탄수화물도 우리 몸에 빠르게 당으로 흡수되면서 악영향을 미친다.

과체중이나 비만이라면 체중 감량이 우선입니다. 체질랴으이 5%만 감량해도 고혈압의 상당 수준 개선되는 연구가 있습니다. 체중을 줄이면 혈관이 확장하고, 수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식단 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면 혈압 개선효과는 2배이다. 

 

4. 칼륨, 칼슘, 마그네슘을 챙겨먹어야 합니다. 칼륨은 몸에 필수 미네랄입니다. 신체가 스스로 나트륨을 제거하고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칼륨은 신선한 과일과 채소에 많이 있습니다. 멜론, 바나나, 아보카도 오랜지, 우유, 감자, 고구마, 토마토, 참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 섭취가 적으면 종종 고혈압으로 이어집니다. 칼슘은 영양제보다 일반 음식으로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칼슘은 특히 우유에 많으니 우유를 자주 드시길 바랍니다. 

마그네슘은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미네랄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고혈압 예방을 위해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단을 지키는 게 중요합니다. 

 

5. 명상과 심호흡을 해주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명상과 심호흡은 그 자체만으로 이점을 가집니다. 명상과 심호흡은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해 신체를 이완시키고, 심박수를 낮추며, 혈압까지 낮추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당뇨 전조증상 대표적인 당뇨 초기증상 및 당뇨 식단

여드름 부위별 원인 및 해결 방법

등드름 없애는 법 등드름 원인과 등드름 관리

 

 

반응형
//스크립트는 script로 수정해주세요.//